Java - 변수

Java 2015. 10. 10. 23:54

[변수]

{Java - 변수 (1/4) : 변수의 선언과 할당}

변수(Variable):변할 수 있는 데이터. 숫자뿐만 아니라 문자 등. 정확하게는 가리키는 거지만 담는다고 하는 것이 생각하기 더 편할 것.

선언과 할당이라는 용어를 쓴다.

int a;     -- 변수를 만드는 구문.(변수를 '선언')

데이터 형식, 변수의 이름

데이터 형식에 맞지 않은 데이터를 넣으면 자바는 아예 실행조차 되지 않음. 컴파일도 되지 않음.

// 주석



{Java - 변수 (2/4) : 변수와 실수}

자바에서 숫자는 정수(int)와 실수(double)로 분류함.

정수 : -3 -2 -1 0 1 2 3 ..

실수 : 

어떤 언어는 정수와 실수를 구분하지 않고 퉁쳐서 숫자라고 하기도 함.

정수,실수,문자 상관없이 변수에는 모든 값을 담을 수 있는 언어도 있음.

javascript, php, 최근 script언어들이 대체로 그럼.

프로그래밍에서 수학은 어느정도 필요하긴 함.

할 거에 따라 수학은 그렇게 중요하지 않을 수도 있음.


double : 실수

strong data type : 엄격하게 데이터 타입을 지정해야 함.



{Java - 변수 (3/4) : 문자열}

문자열 데이터 타입의 변수 만드는 법

String : 문자열 강제

String first;

first = "coding";


두 가지를 한 번에 쓸 수도 있음.

String first = "coding";

변수를 선언하는 것과 변수에 값을 할당하는 것을 한 줄에 끝냄.


String a, b;

a = "coding";

b = "everybody";

System.out.println(a+b); //codingeverybody



{Java - 변수 (4/4) : 변수의 효용}

왜?

변수가 없다면?


변수는 프로그래밍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.


변할 수 있는 수는 변수로 선언해 둬야 함.


★중복의 제거★  --여러분들이 지금부터 배울 프로그래밍의 여러가지 문법적인 요소들, 여러가지 기능적인 요소들이 공통적으로 추구하고 있는 바라고 할 수 있어요. 그러한 지향성을 이해하고 프로그래밍을 공부하신다면 굉장히 재밌게 느껴지실 겁니다. 마치 퍼즐하는 거와 같이. 게임처럼 재밌게 느낄 수 있는 부분이 분명히 있습니다.

가독성이 좋아짐

유지보수의 용이성

자연스럽게 버그가 발생할 가능성이 낮아짐


고정되는 것과 가변적인 것을 잘 구분할 필요가 있음.

고정적인 것들은 그것들끼리 묶어서 그루핑을 해 주고, 가변적인 것들은 가변적인 것들끼리 묶어준다.

그렇게 하면 나중에 소프트웨어가 동작하는 방법을 바꿔야 할 경우에는, 고정되는 부분은 신경쓰지 않고

가변적으로 바뀔 수 있는 영역에만 관심을 집중해서 수정하면 되기 때문에

로직을 핸들링하는 것이 훨씬 더 수월해진다.

'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Java - 데이터 타입  (0) 2015.10.10
Java - 주석과 세미콜론  (0) 2015.10.10
Java - 숫자와 문자  (0) 2015.10.10
이클립스의 기능과 예제의 사용법  (0) 2015.10.10
개발도구와 이클립스  (0) 2015.10.10
Posted by 캬웃
,