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변수]
{Java - 변수 (1/4) : 변수의 선언과 할당}
변수(Variable):변할 수 있는 데이터. 숫자뿐만 아니라 문자 등. 정확하게는 가리키는 거지만 담는다고 하는 것이 생각하기 더 편할 것.
선언과 할당이라는 용어를 쓴다.
int a; -- 변수를 만드는 구문.(변수를 '선언')
데이터 형식, 변수의 이름
데이터 형식에 맞지 않은 데이터를 넣으면 자바는 아예 실행조차 되지 않음. 컴파일도 되지 않음.
// 주석
{Java - 변수 (2/4) : 변수와 실수}
자바에서 숫자는 정수(int)와 실수(double)로 분류함.
정수 : -3 -2 -1 0 1 2 3 ..
실수 :
어떤 언어는 정수와 실수를 구분하지 않고 퉁쳐서 숫자라고 하기도 함.
정수,실수,문자 상관없이 변수에는 모든 값을 담을 수 있는 언어도 있음.
javascript, php, 최근 script언어들이 대체로 그럼.
프로그래밍에서 수학은 어느정도 필요하긴 함.
할 거에 따라 수학은 그렇게 중요하지 않을 수도 있음.
double : 실수
strong data type : 엄격하게 데이터 타입을 지정해야 함.
{Java - 변수 (3/4) : 문자열}
문자열 데이터 타입의 변수 만드는 법
String : 문자열 강제
String first;
first = "coding";
두 가지를 한 번에 쓸 수도 있음.
String first = "coding";
변수를 선언하는 것과 변수에 값을 할당하는 것을 한 줄에 끝냄.
String a, b;
a = "coding";
b = "everybody";
System.out.println(a+b); //codingeverybody
{Java - 변수 (4/4) : 변수의 효용}
왜?
변수가 없다면?
변수는 프로그래밍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.
변할 수 있는 수는 변수로 선언해 둬야 함.
★중복의 제거★ --여러분들이 지금부터 배울 프로그래밍의 여러가지 문법적인 요소들, 여러가지 기능적인 요소들이 공통적으로 추구하고 있는 바라고 할 수 있어요. 그러한 지향성을 이해하고 프로그래밍을 공부하신다면 굉장히 재밌게 느껴지실 겁니다. 마치 퍼즐하는 거와 같이. 게임처럼 재밌게 느낄 수 있는 부분이 분명히 있습니다.
가독성이 좋아짐
유지보수의 용이성
자연스럽게 버그가 발생할 가능성이 낮아짐
고정되는 것과 가변적인 것을 잘 구분할 필요가 있음.
고정적인 것들은 그것들끼리 묶어서 그루핑을 해 주고, 가변적인 것들은 가변적인 것들끼리 묶어준다.
그렇게 하면 나중에 소프트웨어가 동작하는 방법을 바꿔야 할 경우에는, 고정되는 부분은 신경쓰지 않고
가변적으로 바뀔 수 있는 영역에만 관심을 집중해서 수정하면 되기 때문에
로직을 핸들링하는 것이 훨씬 더 수월해진다.
'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Java - 데이터 타입 (0) | 2015.10.10 |
---|---|
Java - 주석과 세미콜론 (0) | 2015.10.10 |
Java - 숫자와 문자 (0) | 2015.10.10 |
이클립스의 기능과 예제의 사용법 (0) | 2015.10.10 |
개발도구와 이클립스 (0) | 2015.10.10 |